아파트 난방방식 종류로 중앙난방, 개별난방, 지역난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앙난방 방식
아파트단지 또는 대형건물의 일정공간에 대형 보일러를 설치하여 여기서 직접 생산한 열을 각 세대로 열을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개별난방과 지역난방의 시설이 많아지면서 지금은 많이 사용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연료는 예전에는 B-C유 등을 사용했지만 대기환경오염 등으로 지금은 도시가스(LNG) 등을 사용합니다.
개별난방 방식
각세대내의 일정공간에 개별 보일러를 설치하여 난방, 온수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세대에서 직접 유지관리를 하고, 보일러가 가동될 때 소음진동과 유해 배출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를 하여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모든 세대가 보일러를 가동하므로 배출가스가 집안에 유입되지 않도록 복도창문 등을 수시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연료는 도시가스(LNG) 등을 사용합니다.
지역난방 방식
공동주택단지, 세대내 등에 개별 열생산시설(보일러 등)을 설치하지 않고, 열병합발전소, 신재생시설 등 대규모 열생산시설에서 생산된 열(온수)을 대단위 지역에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도시 기반시설로서, 기존의 난방방식에 비하여 에너지 절약과 대기오염물질 감소 효과가 우수한 친환경 선진 난방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연료는 생산열의 일부를 자원회수시설의 소각열, 매립가스, 태양열, 우드칩, 연료전지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연료로 사용합니다.
대규모 열생산시설에서 생산된 열(온수)을 수송시설을 통해 아파트 단지의 공용시설인 지하 기계실로 보내오면, 아파트 자체 기계실에서 주차단기, 적산열량계, 차압유량조절밸브(1차측), 열교환기, TCV, 차압밸브(DPV), 차압유량조절밸브(2차측), 팽창탱크, 펌프류, 밸브류, 자동제어, 기타 설비 운영조작을 통해 각세대로 온수 및 난방을 공급합니다.
그리고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개별난방과 지역난방은 아파트나 주택의 난방방식에서 중요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별난방
►각 세대별로 보일러를 설치하여 난방과 온수를 공급한다.
►각 세대별로 특정 온도 이상으로 조절할 수 있다.
►개인이 직접 보일러를 관리하고 보수해야 한다.
►개별 보일러로 인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화재나 가스 누출의 주의가 필요하다.
지역난방
►대규모 열생산시설에서 여러 건물에 난방과 온수를 공급한다.
►각 세대별로 특정 온도 이상으로 올릴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보일러실 공간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개별 보일러가 없으므로 개인적인 유지관리가 필요 없다.
►개별 보일러가 없어 소음과 환경오염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편이다.
이상은 아파트 난방방식 종류로써 중앙난방, 개별난방, 지역난방 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