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식용유 분리수거 방법 및 환경오염 예방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식용유 분리수거방법 및 환경오염예방
폐식용유의 올바른 분리수거는 자원 재활용과 환경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하며, 특히 폐식용유로 수질이 오염되 매우 많은양의 물이 필요할 정도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 준수가 필요합니다.
폐식용유 분리수거방법
- 전용 수거함 이용: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쓰레기 배출 장소에 비치된 폐식용유 전용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
- 적절한 용기 사용: 전용 수거함이 없는 경우에는 페트병 등 밀폐된 용기에 모아두었다가 버려야 한다.
- 소량 처리: 폐식용유 양이 적을 경우에는 키친타올이나 신문지에 흡수시켜 일반쓰레기로 배출할 수 있지만 가급적 용기나 전용수거함 이용을 권장한다.
- 하수구 배출 금지: 폐식용유를 절대로 싱크대나 하수구로 버리면 안 되며 이는 하수관 막힘과 수질 오염의 원인이 되며, 특히 공동주택에서는 공용배수관이 막혀 다른 세대에도 물이 역류되어 큰 피해를 준다.
폐식용유 재활용 하기
- 폐식용유를 정제한 후 수산화나트륨과 혼합하여 세탁용 비누를 만들 수 있다.
- 공정을 거쳐 바이오디젤 연료로 재활용될 수 있다.
- 적절한 정제 과정으로 동물용 사료로 재활용할 수 있다. 단 식품위생법과 사료관리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 나무 도마를 코팅하거나 뚝배기 그릇의 기공을 막아 내구성을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폐식용유 환경에 미치는 영향
- 폐식용유를 하수구로 버리면 심각한 수질 오염으로 정화에 필요한 물이 20만배정도 되어 수자원의 낭비와 수질정화비용이 증가한다.
- 폐식용유가 매립되면 토양이 오염되어 토양과 작물 등에 피해를 주며, 지하수 오염도 된다.
- 폐식용유를 소각하면 대기오염의 원인이 된다.
수질정화에 필요한 물의양
- 폐식용유 1ml: 20만배 (200L)
- 간장: 3만배
- 우유: 2만배
- 맥주: 1만배
- 라면국물: 1만배
이상은 폐식용유 분리수거 방법 및 환경오염 예방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